WiFi 7
사람이 생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많다. 공기, 물, 음식 등 인간의 원초적인 삶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부터 좀 더 편안한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수많은 것들이 있다. 특히 요즘 현대인이라면 꼭 필요한 게 하나 더 있다. 인터넷 연결이다. 컴퓨터, 모바일 기기, 심지어 요즘은 가전제품에도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인터넷 연결은 기본이고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연결하길 바라는 것은 아마도 본능인 것 같다. 뭐든지 빨리 빨리 하기를 원하는 한국인의 특성은 인터넷 연결에서도 나타난다. 초고속 인터넷망이 이렇게 빠른 시간 내에 넓은 범위에 갖출 수 있었던 것도 그런 특성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사람들은 고화질 영상을 시청하고 여행 중에 클라우드로 업무를 처리하며, 고속 열차 안에서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이것은 모두 통신 기술이 발달한 덕분이다. 그런데 정작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TV 등에 무선으로 통신을 연결하는 와이파이(Wi-Fi)의 규격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경우가 많다. 어떤 사용자는 기가인터넷을 설치했지만, 구형 공유기를 교체하지 않아 여전히 느린 통신 속도에 인터넷을 사용하기도 한다.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일반 사용자에게는 필요 없겠지만, 그래도 큰 흐름 및 추세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은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오늘은 곧 출시될 WiFi 7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다.
WiFi 7이란?
WiFi 7은 WiFi 6 (802.11ax) 및 WiFi 5 (802.11ac)와 같이 802.11be 표준을 사용자들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 명칭이다. 빠른 인터넷 접속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 WiFi의 최신 세대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WiFi 7은 320 MHz 채널, 4K-QAM, 및 멀티 링크 작동(MLO, Multi-Link Operation) 등의 다양한 고급 기능을 도입하여 46 Gbps의 초고속 데이터 속도, 낮은 지연 시간과 높은 네트워크 용량을 제공한다.
새로운 표준의 출시는 관련 장치들의 커다란 발전을 가져온다. 홈 네트워크의 중앙 허브가 될 WiFi 7 공유기는 보다 강력해진 성능으로 한 단계 더 높은 혁신을 이뤄낼 것으로 보고 있다.
◈ Wi-Fi 7 특징
최첨단 기술의 Wi-Fi 7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최대 46Gbps의 높은 데이터 속도
- 낮은 지연 시간
- 전송 효율성 증가
- 더 많은 장치에 더 큰 네트워크 용량
- 혼잡한 네트워크에서 보다 안정적인 성능
WiFi 7 얼마나 빠를까?
8K 비디오 스트리밍을 버퍼링 없이 즐기려면 20 Gbps 정도의 인터넷 속도가 필요하다. 또한 지연 시간이 짧은 XR (증강 현실/extended reality), 클라우드 기반 게임, 8K 비디오 스트리밍 및 동시 화상 회의 등과 같은 응용 시나리오는 매우 높은 무선 처리량과 낮은 지연 시간을 필요로 한다.
WiFi 7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현저히 빨라졌다는 것이다. 공개된 WiFi 7의 최대 대역폭은 46Gbps로 WiFi 6에 비해 약 5배 빨라졌다. WiFi 7은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WiFi 6이 지원하던 2.4GHz와 5 GHz외에 6 GHz주파수도 사용한다. 주파수 대역을 늘리면 고속도로 차선을 추가해 교통체증을 막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대용량 데이터를 병목 현상 없이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이다.
6GHz 대역은 WiFi 6의 확장 규격인 WiFi 6E 규격에서 이미 지원하기 시작했다. 신호 간섭이 적고 더 많은 기기가 접속해도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했지만, 속도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에 사용자와 지원 제품이 적었다. 하지만 WiFi 7은 채널 폭을 넓히고 데이터 송수신을 동시에 하는 MLO(Multi-Link Operation) 기술을 사용해 속도가 대폭 향상됐다.
제품화를 고려했을 때, 이론상 최대 속도는 30 Gbps정도로 일반 가정의 기가인터넷 속도인 1 Gbps의 30배이다. 가장 빠른 유선 전송 규격인 썬더볼트 4(40 Gbps) 의 수준까지 향상된 것이다. 현재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인터넷인 10G 인터넷(10Gbps)을 써도 WiFi 7의 속도를 모두 사용할 수 없다. 여러 단계를 거치는 통신망의 최종 속도는 모든 단계 중 가장 낮은 통신 속도로 조정되기 때문이다. 다만,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을 지원하는 헤드셋이나 8K TV, 가정용 IoT 감시 카메라 등 내부 네트워크의 전송 속도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인 기기에서는 비교적 속도가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WiFi 7은 WiFi 6보다 대역폭이 2배 증가한 만큼, 실제 시연에서도 약 2.4배 더 높은 성능을 보였다. 반면, 통신 방법의 개선 효과는 1.2배 정도에 불과했다. 대신 WiFi 7은 유선처럼 대칭형 인터넷이 가능하다. 넓은 채널 대역폭을 이용한 전 이중 통신을 사용하면 유선 네트워크처럼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가 동시에 안정적으로 나온다.
특히 WiFi 6 공유기의 보급률이 아직 높지 않은 한국에서 체감상 성능이 더 좋을 것으로 보인다. WiFi 5에서 2세대 진화한 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WiFi 7 제품을 사용할 때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고 느낄 것이다.
WiFi 7 언제 출시되나?
2021년 5월, IEEE는 WiFi 7의 1.0 표준 초안을 발표하였으며 2022년 3월에 2.0 표준 초안을 발표했다. 이전의 Wi-Fi 표준과 유사하게 칩셋 공급 업체는 초안 버전에 따라 칩셋을 개발하기에 앞서 먼저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일부 공급업체는 이미 WiFi 7 솔루션을 홍보하기 시작하였으며, 상용 WiFi 7 제품은 2023년에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