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 업계에는 이른바 ‘P2E’ 열풍이 불고 있다. 게임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는 점이 입소문을 타고 널리 퍼지면서, 국내외 수많은 유저들이 P2E 게임에 열광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나 넷마블 같은 유저들에게 잘 알려진 개발사들은 물론 컴투스나 웹젠 등 오랜 전통의 중견업체들도 모두 P2E 대열에 합류하기로 했다. 특히 국내 게임사 위메이드는 P2E 시스템을 적용한 ‘미르4’ 글로벌 버전을 흥행시키며,게임의 성공 가능성을 증명했다.
P2E 게임이란 무엇인가?
P2E란 ‘Play to Earn’의 약자로 게임을 하면서 돈도 번다는 의미이다. 게임을 통해 만든 캐릭터나 아이템 등을 NFT화 하여 거래차익을 얻는 방식이다. 통상 이 과정에서 위변조를 막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된다.
블록체인 게임이 기존 게임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NFT 등을 활용해 게임 내 자산을 유저가 통제하고 소유한다는 점이다. 기존 인터넷 온라인 게임에서는 이용 약관이나 기타 이유를 근거로 게임 내 최종적인 자산을 게임 개발사가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개인 간 거래도 자유롭다. 아울러 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서로 다른 게임 간의 보유 자산 이동도 가능하다. 특히 기존에 통용되던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블록체인 게임의 경우, 게임 내 자산을 암호화폐로 바꿔 실물경제에도 사용할 수도 있다. 게임을 통해 실제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한 셈이다.
P2E 게임 거대한 변화의 흐름인가?
베트남의 게임개발사인 ‘스카이 마비스(Sky Mavis)’가 만든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가 대표적인 P2E게임으로 손꼽힌다. ‘엑시’라고 불리는 몬스터를 키우고 교배하면 새로운 몬스터를 얻을 수 있는데 이를 게임 내에서 판매하면 가상화폐를 벌어들일 수 있다. 또 퀘스트를 완료하면 코인을 얻을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를 생계로 삼는 유저마저 있을 정도이다.
컴투스도 올해 ‘서머너즈 워 - 크로니클’에 P2E를 도입해 글로벌 소프트 런칭으로 선보일 예정에 있다. 지난해 출시했던 ‘서머너즈 워 - 백년전쟁’에 P2E를 도입하는 업데이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위메이드에서도 P2E 게임인 ‘미르4’를 서비스하고 있다. 엑시 인피니티와 달리 캐릭터를 NFT화 하는 방식이 아니라 게임 내 자원인 ‘흑철’을 토큰으로 바꿔 가상화폐로 환전해주는 방식이다. 유저들은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전투, 채집 등의 방법으로 흑철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얻은 흑철은 ‘드레이코 토큰’으로 바꿀 수 있는데, 이를 위메이드의 가상화폐인 ‘위믹스(WEMIX)’로 환전하는 방식이다.
위믹스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실제 거래되고 있는 상태로 지난해 말 3만원에 근접했다가 최근 수천원 대로 내렸다. 단계별로 따지면 흑철=>드레이코 토큰=>위믹스=>현금의 4단계를 거쳐 게임 속 아이템이 현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드레이코 토큰 1개를 얻기 위해서는 흑철 10만 개가 필요하다.
위메이드는 위믹스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100개를 출시해 게임 간 공유되는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연내 10종의 P2E 게임을 선보이기로 하면서, 위메이드에 도전장을 냈다. 카카오게임즈의 흥행작인 오딘에도 P2E 도입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이다.
P2E 게임 활성화 VS 규제
현재 국내에서는 이 같은 현금화 방식의 P2E 시스템은 불법으로 규정돼 있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은 “누구든지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유무형의 결과물(점수, 경품,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화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게임 머니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을 환전 또는 환전 알선하거나 재매입을 업으로 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게임 자체를 즐길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로서는 국내에서 직접 P2E 방식으로 플레이 해볼 수 없는 상황이다. 게임물관리위원회로서는 과거 큰 파장을 낳았던 ‘바다이야기 사태’로 인해 강경한 입장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불법이니 더 할 얘기가 없는 것 아니냐고 하기에는 상황이 단순하지 않다. 블록체인과 NFT 등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메타버스의 미래상과 잠재된 기회를 현재로서는 가늠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2018년작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메타버스가 현실세계와 동기화됐을 때 세상이 어떤 모습일지를 그려낸 영화이다. 영화에 등장한 대부분이 상상의 산물이지만, 페이스북에서 이름을 바꾼 '메타' 등 굴지의 IT기업들이 현실에 구현하려는 목표이기도 하다. 영화에서 메타버스는 2022년의 현재에 거론되는 개념처럼 때로 게임과 혼동되거나, 모호하거나 불확실한 것이 아닌 또 다른 현실로 그려진다.
P2E는 결국 메타버스에서 발생한 부가가치에 대해 현실에서 어떤 가치를 부여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의 물꼬를 튼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종의 ‘회색지대’에서 이미 많은 게이머들이 게임 속 아이템이나 기타 자산에 대해 나름의 가치를 매기고 거래도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게임업계에서는 ‘돈 놓고 돈 먹기’였던 바다이야기류의 사행성 게임과, 게임성에 기반해 유저들의 노력이 투입된 P2E 시스템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P2E의 불법성과 별개로, 정부도 메타버스에 대해서는 미래 발전 가능성을 내다보고 적극적인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달 범정부 합동으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내용은 디지털 뉴딜 2.0 초연결 신산업 육성을 위해 수립한 첫 번째 종합대책에 포함돼 있다.
P2E가 이 같은 큰 흐름 속에서 한 때의 유행일지,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의 표준이 될지 아직은 알 수 없다. 결국 중요한 것은 미래로 가는 방향성의 문제일 것이다. 이 같은 방향성을 잘 가늠하고 적절히 준비하는 사람만이 빅테크가 주도할 메타버스의 미래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