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은 말 그대로 콧구멍이 막혀서 호흡이 잘 안되는 상황을 의미하는데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은 콧속에 있는 비갑개라는 점막이 부은 상태에서 콧물이 차기 때문이다.
코막힘 뚫는법에는 지압, 마사지, 혈자리를 누르는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코 감기가 있거나 코와 관련한 질병인 축농증, 비염 등이 있으면 코막힘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코가 막히면 호흡 곤란 뿐만 아니라 두통도 생기기 때문에 불편함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특히나 잠 잘 때에는 코막힘 증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도 어려워지면서 다음 날의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실 코막힘이 심한 경우 민간요법으로는 잘 해결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코막힘의 원인이 콧속의 비갑개가 부어있어서 그런 건지 콧물이 많아서 코막힘이 생겼는지 감별해야 하는데 코를 풀었을 때 코가 뚫리는 느낌이 있으면 콧물이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거나 식염수로 코를 씻을 경우 코막힘이 크게 개선됩니다. 콧방울 옆에 있는 ‘영향’이라는 혈과 미간의 ‘인당혈’을 자극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막힘 뚫는법을 알기 위해서는 코막힘의 원인에 대해서 먼저 파악이 되어야합니다. 오늘은 코막힘의 증상과 원인 및 코막힘 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 막힘 증상
코를 풀어도 개운하지가 않다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콧물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경우는 풀면 그만이지만 코 안의 점막이 부어있는 경우라면 아무리 풀어도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의학용어로는 부비강이라고도 하는데,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검사하면 이를 제거해야 된다고 처방해줍니다. 부비강 절개수술이라고도 하는데, 비용이 많이듭니다. 한 번 하고 나면 코 속이 개운해지는데, 1년 정도 지나면 다시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가 자꾸 간지럽다
아무래도 코 속에 있는 콧물과 이물질이 쉽게 빠지지 않다보니 점막을 자꾸 자극하게 됩니다. 가뜩이나 부어있는 점막을 더 붓게 만듭니다. 그로인해 코가 자꾸 간지럽습니다. 코가 한번 가렵기 시작하면 아무리 만져도 쉽게 없어지지가 않습니다. 재채기 빈도도 높아지고, 알레르기성 결막염까지 연계해서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집중력이 약해진다
냄새를 맡는다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이성이 풍기는 향수냄새, 맛있는 음식 냄새 등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가 막히면 냄새를 맡을 때 굉장히 힘이 듭니다. 조금이라도 냄새가 자극적이면 콧물이 분비되어 안그래도 막혀있는 코를 더 막히게 합니다.
집중력이 약해진다
코가 막혔다고 해서 콧물이 나오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코가 막혔기 때문에 부은 부위 뒤에 있는 콧물 덩어리가 한꺼번에 나오지 못하고 조금씩 나옵니다. 그래서 수시로 콧물을 닦아주어야 해서 어떤 일에 집중을 못하게 합니다. 그래서 휴지를 돌돌 말아 마치 코피가 났을 때 코를 막는 것처럼 해 봤지만 오히려 답답함만 느끼게 해 줍니다.
코 막힘 원인
감염에 의한 코막힘
심한 감기에 걸릴 경우 코 점막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부어오르면서 코막힘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코를 풀면 샛노란 덩어리가 있는 콧물이 나옵니다. 동시에 몸에서 열이 나고 멍한 느낌이 듭니다. 점막이 건조하면 감염이 되기 쉽기 때문에 일교차가 큰 가을철에 영.유아들에게서 많이 나오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에 의한 코막힘
제일 고통스러운 원인이기도 하며,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한 번 시작되면 평생을 달고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꽃가루나 미세먼지 등 특정 물질에 상시 노출되면서 과한 면역반응으로 점막이 부어오르는 것입니다. 때로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땐 바깥활동을 자제하고 집 청소를 수시로 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반려동물을 아직 키우지 않는다면 다행인 것입니다.
혈관의 이상 팽창으로 인한 코막힘
드물게 혈관이 팽창하면서 코를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될 수 있는 이유는 대부분 약물 부작용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나트륨 섭취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코 속 공간은 굉장히 좁기 때문에, 조금만 부어도 코막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코의 생김새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코막힘 뚫는법
간단한 숨 쉬는 방법
- 숨을 최대한 깊게 들이마신다.
- 들이마신 숨을 천천히 모두 내뱉는다.
- 숨을 모두 내쉰 다음 코를 막아준다.
- 고개를 올려 하늘을 보고 천천히 땅을 바라본다.
- 한계점까지 숨을 참으면서 동작을 반복한다.
미간 마사지
- 입 천장을 혀끝으로 강하게 누른다.
- 검지와 중지로 미간을 누르고 떼면서 마사지
- 1번과 2번 동작을 함께 20초 정도 반복한다.
- 코를 잡고 고개를 뒤로 젖혀서 하늘을 본다.
- 숨을 가능한 오래 참고 손을 떼면서 숨을 내쉰다.
팔굽혀 펴기
- 팔굽혀 펴기를 한다.
- 힘든 경우 무릎을 꿇고 해도 상관이 없음
- 어깨를 들썩이는 것으로 대체해도 좋다.
- 호흡을 거칠게 들이마시고 내뱉는다.
수면 자세 변경
- 높은 베개로 비강에 콧물이 정체되는 것을 억제
- 왼쪽으로 누우면 오른쪽 코가 뚫린다.
- 오른쪽으로 누우면 왼쪽 코가 뚫린다.
- 누운 상태로 가벼운 운동을 한다.
마사지, 지압
- 콧망울 옆의 파인 곳 영양혈을 지압해 준다.
- 앞쪽 눈꼬리 정명혈을 지긋이 눌러준다.
- 양쪽 눈썹 사이 미간 정 중앙을 누르거나 마사지한다.
- 얼굴 정 중앙 헤어라인에서 2~3cm 정도 올라간 상성혈 마사지
제자리 운동
- 격하게 제자리 뛰기를 한다.
- 점프를 뛰거나 팔 벌려 높이뛰기를 시행
- 10분 이상 줄넘기를 한다.
- 호흡을 많이 하게 되는 운동이 좋다.
수분을 공급
-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마스크를 하듯이 덮는다.
- 실내 온도와 습도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샤워, 반신욕을 10분 이상 하면 코막힘 현상이 완화된다.
- 뜨거운 물에서 나오는 수증기를 코로 들이마신다.
- 향을 즐기면서 따뜻한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