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 빼는법 - 놔두면 "위험"할 수 있다.
음식을 먹고 난 후 배에 가스가 차서 더부룩한 느낌이 들거나 트림, 방귀, 설사나 통증을 느낄 때가 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원인은 알아도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좋지 않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간혹 질병 때문일 수도 있으니 자주 발생한다면 가볍게 넘기지 말아야한다.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과 배에 가스 빼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배에 가스 차는 원인
외부의 공기가 많이 들어온 경우
1. 식습관에 의한 원인
음식을 먹고 마실 때, 음식물과 함께 공기를 삼킨다. 너무 많은 가스가 한꺼번에 들어가면 위장에 가스가 축적될 수 있다. 특히, 빨리 먹거나 탐식하는 사람들은 음식 섭취 시 많은 공기를 마신다고 한다. 또한 맥주 및 탄산 음료와 같은 가스를 많이 발생 시키는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가스가 체내에 축적될 수 있다.
2. 스트레스나 긴장으로 인한 원인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공기와 타액이 목구멍 뒤쪽에 축적되는 경향이 있으며 축적된 타액을 삼킬 때 공기를 함께 삼킬 수 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자율 신경계의 균형이 깨지고 (교감 신경이 지배적이게 됨) 가스가 장에 축적될 수 있다. 반복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면 더 심해지므로 조심해야 한다.
3. 습관이나 무의식 행동으로 인한 원인
껌을 자주 씹거나 말을 많이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공기를 삼키면 위장과 내장에 공기가 가득 차게 된다.
장 내부의 가스 발생으로 인한 경우
1. 장 내부의 박테리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
우리 몸에는 500 ~ 1000 종류의 약 100 조 개의 장내 박테리아가 있다. 보통, 우리가 먹은 음식 (영양소)을 분해할 때, 가스를 생성한다. 대부분은 몸에 불필요하기 때문에 방귀로 몸에서 배출된다. 반복적인 폭음과 과식은 비정상적인 효소를 유발하고 많은 양의 가스를 생성할 수 있다.
2. 나쁜 박테리아 증가로 인한 균형 깨짐
우리 몸에는 좋은 박테리아, 나쁜 박테리아로 불리는 장내 박테리아가 있다. 좋은 박테리아가 몸에 좋다는 말을 듣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유산균과 같은 좋은 박테리아는 소화와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장내에 좋은 박테리아가 지배적인 상태일 때 좋은 장 환경으로 이어진다. 건강한 사람들의 장에서는 장내 박테리아의 균형이 유지되지만 나이가 들거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좋은 박테리아의 수가 줄어들고 대신 나쁜 박테리아의 수가 증가한다. 이때 많은 양의 가스가 생성된다.
기타 원인
1. 배변(연동 운동) 활동이 원활하지 않음
일반적으로 입을 통해 삼킨 공기 또는 장에서 생성된 가스는 "트림" 또는 "방귀"로 배출된다. 방귀로 배출되는 가스의 70% 는 삼킨 공기이고 나머지 30% 는 체내에서 생성된다고 한다. 장에 가스가 축적되더라도 장 내부에 이상이 없으며 움직임이 원활하면 과도한 가스가 장에 남아 있지 않는다. 그러나 장 기능이 악화되거나 약화되면 장의 움직임이 악화되고 장 내부에 가스가 축적된다.
2. 여성의 생리 관련
여성의 경우 ‘생리전후증후군’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생길 수 있다. 배란 후부터 생리 전까지 활발하게 호르몬은 자궁 내막을 두껍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자궁 내막의 두께가 두꺼워지면 자궁 주변의 대장, 소장 등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기관의 연동 운동이 저하되고 복부팽만, 가스,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배에 가스 빼는 법
운동 방법
1. 누워서 무릎 구부리기
- 등을 대고 누워서 손을 옆으로 놓고 무릎을 구부린다.
- 무릎을 구부려 가슴으로 당기고 손으로 무릎을 잡는다.
- 복부를 압박한 상태에서 긴 호흡을 5~10회 반복한다.
2. 몸 비틀기
- 다리를 뻗은 상태에서 왼쪽 무릎을 바로 세우고 오른쪽 다리 바깥쪽에 놓는다.
- 오른손으로 왼쪽 다리를 잡고 왼손을 엉덩이 뒤에 놓는다. 숨을 내쉬는 동안 상체를 왼쪽으로 비틀고 5 ~ 10 회 긴 호흡을 반복한다.
- 반대 편도 똑같이 반복한다.
3. 고양이 자세
- 양손으로 바닥을 짚고 무릎을 꿇는다.
- 가슴과 턱을 바닥으로 내리고 5 ~ 10 회 긴 호흡을 반복한다.
- 천천히 엉덩이를 발 뒤꿈치에 올려놓고 이마를 바닥에 놓는다.
기타 방법
1. 호흡 법
호흡은 자율 신경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편안한 복부 호흡을 수행함으로써 장 움직임을 조절하는 부교감 신경이 지배적인 상태로 바뀔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들이마실 때보다 더 길게 배의 힘을 사용하여 밖으로 밀고 내뿜는 것이다. 자율 신경계를 활성화함으로써 장의 운동이 더 원활 해지도록 해야 한다.
2. 배를 따듯하게 하기
배가 차가우면 장 운동이 활발하지 않아 소화가 잘 안 되어 배에 가스가 생기기 쉽다. 반면 배가 따뜻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소화기관의 활동이 원활 해지며 가스가 쉽게 빠진다.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주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3. 가벼운 운동
가벼운 운동도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된다. 특히 직장인 같은 경우 평소에 운동이 부족한 경우가 많을 수 있으니 식사 후에 소화를 도와주는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은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