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시사-상식

두피 관리 방법 - 지루성 피부염 원인 7가지

by 마오와 함께 2023. 4. 4.
반응형

머리 관리를 받고 있는 이미지

두피 관리 방법

 

오늘은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것과 두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머리가 가려운 일이 잦아 긁다 보면 손톱 끝에 피지 같은 알갱이가 나오고 곪아 보이는 뾰루지가 손톱 사이에 끼어 나오는 걸 보면서 조금 피곤해서 두피 껍질 그냥 가끔 생겼나 보다 하고 넘겼는데 어느 순간부터 생겨 나고는 없어지지 않고 계속 반복되니까 언젠가부터 머리를 보니 두피 딱지가 많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머리를 긁다보면 손톱 부분에 걸려 두피가 아프다고 생각되는 두피 부분이 생기는데 그럴 때 확인 하다 보면 심하게 빨갛게 여드름같이 솟아 오른 부분과 딱지처럼 더 커진 두피에 가 손톱 사이에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두피에 전보다 심한 여드름이나 딱지가 생겨 아픔을 느끼는데 이 후로 머리 감을 때도 따끔따끔하며 간지러움으로 계속 신경 쓰이고, 자꾸만 건드리기도 해서 머리에 손을 더 댈 수밖에 없게 됩니다. 

 

무의식 중에 건드려지는 것이다 보니 트러블인 두피 딱지와 각질은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두피 관리 방법)

 

지속한 간지러움으로 손으로 긁게 되는데 손에 의한 균으로 두피에 자극을 주면서 트러블 또한 딱지 및 각질도 더욱더 많이 생기고 이로 따라 피까지 생깁니다.

 

혹시 지금도 머릿속에 무언가를 찾으며 뜯으려고 하고 계시는가요. 그러면 여기서 바로 멈추시길 바랍니다. 이 증상은 지루성 피부염으로 두피 딱지는 두피의 피지 분비로 인해서 염증을 만들어내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지루성 피부염

원인은 즉, 두피에 피지가 과다 분비가 되어 두피가 붉어지면서 피부염으로 나타나는 증상인며 스트레스가 증가하면서 인체의 면역력이 감소하면서 두피 환경 또한 약해지게 되는데, 가려움을 유발되어 긁게 되면서 두피에 상처가 생겨 딱지로 만들어집니다. (두피 관리 방법)

 

두피 딱지가 생기기 시작한다면 손으로 만지는 것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간지러운 딱지를 제거하기 위해 긁음으로써 시원함과 머릿속의 해방감으로 생긴 지속 적해 만지게 되는 좋지 않은 습관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피지 및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탈모에도 걸릴 수도 있다고 하니 너무 심해지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즉, 원인인 스트레스 및 과도한 피지를 제거하지 못한다면 제거한 딱지 위에 다시 딱지가 생기면서 두피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며 애초에 관리를 충분히 하지 못하였다면 두피 클리닉 혹은 병원에 가서 상담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또한 최대한 건강을 생각해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인스턴트나 밀가루 등의 섭취는 자제하고 신선한 야채와 몸에 좋은 음식을 늘리는 게 좋습니다. (두피 관리 방법)

 

지루성 피부염 증상

  1. 두피 가려움은 지루성 두피염 증상의 초기 증상입니다.
  2. 가려움으로 인해 나도 모르게 두피를 긁다 보면 두피에 상처가 나고 그 두피가 나아지려 머리에 딱지가 앉게 되는데 새살이 나오기 위해 다른 딱지가 앉게 되는데 그 딱지는 또 가려움을 유발하게 되는데 새살이 돋아 오려면 어쩔 수 간지러운데 따끔따끔 함과 동반되기 때문에 무한굴레가 시작됩니다.
  3. 아무리 깨끗한 손톱으로 두피를 만졌다 해도 어쩔 수 없이 손톱 안으로 세균이 들어가게 되어 두피를 감염시키는데 이는 두피를 계속 자극을 주어 두피가 범위가 넓어지며 붉어집니다.
  4. 더 나아가 계속된 딱지를 떼거나 머리를 긁고 만지고 하는 행위는 염증, 진물, 딱지로 가며 점점 더 악화하는 것입니다.
  5. 이렇게 계속 상처가 낫다 아물기를 반복하다 보면 심한 경우에는 상처가 나 있는 모발은 버티지 못해 부분 탈모로 이어지게 됩니다.

두피에 딱지는 생기는 원인

  1. 두피 피지 과다
  2. 곰팡이균의 침투
  3. 두피 면역력 약화되어 생긴 현상
  4. 과도한 스트레스
  5. 과도한 음주
  6. 균형 잡히지 않은 식습관과 피로 누적
  7. 피부 컨디션 저하

 

두피에 좋은 습관

  1. 두피 딱지를 함부로 떼면 더 악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2. 너무 뜨거운 물은 모공이 확장되어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는 환경이 될 수 있으니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매일 감아 두피를 청결하게 합니다.
  3. 스트레스로 인한 과도한 피지 생성이 가장 큰 문제일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조절합니다.
  4. 모발용제품은 두피에 닿지 않게 제품을 사용하기
  5. 생겨버린 딱지는 온찜질을 이용해서 딱딱하게 굳은 딱지를 부드럽게 불려주는 주어 자연스럽게 탈락시키는 것으로 합니다.
  6. 샴푸를 사용하실 때는 저녁에 감는 게 좋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샴푸 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헹궈줘야 합니다.
  7. 말릴 때는 자연건조도 좋지만, 드라이기의 찬바람이나 선풍기를 이용해 말려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8. 머리가 다 마르면 두피에 닿지 않게 헤어로션과 헤어 에센스를 발라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9. 최대한 자극적인 음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세요.
  10.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11. 두피에 좋다는 제품이 있다 하더라도 인증이 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요.
  12. 전문의에게 상담 또는 치료를 받습니다.

 

주위에도 말하지 못해 받는 주위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흔한 질병으로 거의 완치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관리하기 힘든 경우에는 이른 시일 내로 전문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은 후 관리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지루성 피부염과 두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loading